[T로밍]로밍 질문있어요! 외국여행중 WIFI 사용, 로밍요금이 발행하나요?

로밍 Q&A 2011. 10. 6. 13:00
안녕하세요. Travel Diary의 노민입니다.

외국 여행을 떠나기 전 로밍에 대해 조금만 더 알고 가셔도 현지에서 알차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3G망 데이터 사용이 아닌 wifi의 지혜로운 사용입니다. 오늘은 외국 여행 중 WIFI 사용에 관해 문의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Q : 홍콩여행을 앞두고 "데이터로밍무조건차단" 에 가입했습니다. 그럼 외국에선 데이터요금이 나가지 않지요. 만약 나간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무얼 더 차단해야 하는지, 그리고 현지에서 와이파이는 사용할 수 있나요?

A : 데이터로밍무조건차단을 하시면 3G데이터로밍요금이 전혀 발생하지 않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데이터로밍무조건차단을 하셔도 Wifi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SMS/MMS 문자메시지 수신은 완전 무료이며 발신은 SMS는 해당지역에 따라 150원/300원입니다. MMS는 장문 텍스트 MMS의 경우 발신은 300원, 사진 및 동영상의 멀티미디어 MMS 발신은 400원입니다.



Q : 말레이시아 4박 5일 여행을 갑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3G 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WIFI 는 과금되는 부분이 아닌거죠?

A : 네, 데이터무제한 요금제는 3G에 해당합니다. WIFI는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지만, 신호가 약해서 3G망을 잡게 되면 과금이 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데이터로밍무조건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단말 기종과 관계없이 데이터 사용 자체를 원천 차단할 수 있으니, T로밍 홈페이지나 T로밍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하세요. 물론 데이터로밍차단을 신청하셔도 WIFI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 아이폰4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메뉴에서 데이터로밍을 끄지 않고 3G 활성화를 꺼놓으면 와이파이만 되는 건가요? 이렇게 해도 데이터 로밍요금 부과되는 건가요?

A : 3G 활성화는 데이터 로밍의 상위메뉴로 3G 활성화를 꺼두시면 데이터로밍은 자동으로 차단이 됩니다. 그리고 3G활성화를 차단하셔도 와이파이가 가능하신 곳에서 와이파이 사용은 가능하며, 로밍요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이폰 로밍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아이폰 로밍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Q : 지금 캐나다에서 홈스테이를 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어서 무리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를 이용해 카카오톡으로 대화도 하고, 인터넷전화로 통화도 하곤 했는데, 한국에서 받는 사람이 3g를 켜놓고 있다가 받았다고 하네요. 한국에 있는 친구들이 3g를 켜놓았으면 제가 카톡이나 마이피플 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연락하면 그 친구들 요금 부담되는 건가요? 그리고 데이터 로밍 시 외국에서 SKT 114로 전화 할 수 있는지, 이때 따로 요금이 부과되나요?

A : 외국에서 WIFI를 이용하시는 경우 데이터로밍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어플리케이션이 자동 업데이트로 때문에 인지하시지 못하는 중에 데이터로밍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G데이터 요금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시지 않는다면, 3G 데이터로밍을 완전히 차단해 두세요! 3G 활성화를 차단하셔도 WIFI는 이용 가능하답니다.

또한, 한국에서 이용하시는 것은 외국에서의 데이터로밍 이용이 아니라, 한국 내의 해당 이동통신사망을 이용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의하신 T로밍 고객센터는 +82-2-6343-9000으로 SKT 로밍폰으로 전화를 거시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Q : 미국으로 1주일 여행을 가게 되는데요, SKT 갤럭시S2입니다. 그냥 별다른 신청 없어도 자동 로밍된다고 들었습니다. 로밍시점, 데이터로밍 해제, 문자 등 몇 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첫번째 : 로밍이 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비행기를 타는 시점부터 로밍이 적용되는 건가요? 아니면 휴대폰을 껐다가 켜는 시점이 국내냐 국외냐에 따라 자동으로 판단하는 건가요? 시작시점과 종료 시점이 어떤 기준인지 알고 싶습니다.

두번째 : 데이터 로밍 따로 신청 안 하면 요금이 많이 나온다고 해서, 스마트폰에서
1. 모바일 네트워크 데이터로밍 해제
2. 데이터 네트워크 설정에서 데이터 네트워크 허용하지 않음
이렇게 두 곳 설정만 해 놓으면, 전혀 비용 발생 안되는 게 맞나요 ? 미국 현지에서는 WIFI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세번째 : 미국 여행 중 sms 나 mms 수신하는 건 무료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화가 오는 건 무조건 통화 연결 여부와 상관없이 제가 돈을 내야 하는 건가요? 가족이나 친구 전화가 아니라, 스팸전화 나 광고전화 등 불필요한 전화는 아예 받지를 않으면 요금 청구 안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외국에서 데이터로밍 사용을 원하지 않으면, 차단을 누르세요

A :  첫 번째, 로밍의 시작시점은 외국에 도착하셔서 휴대폰 전원을 켜시면 자동으로 외국에서 위치등록이 되면서 로밍이 시작됩니다. 그러니까 미국의 경우, 별다른 신청 없이 미국에 도착하셔서 핸드폰을 켜시면 자동로밍이 시작됩니다. 종료 시점은 한국으로 돌아오셔서 한국에서 전원을 켜시면 다시 SKT에 위치등록이 되면서 로밍이 종료됩니다.

두 번째, 스마트폰에서 3G데이터로밍을 차단하는 방법은 환경설정-> 무선 및 네트워크-> 모바일 네트워크-> 데이터로밍 해제를 하시면 됩니다. 또는 고객센터나 공항의 로밍센터에서 데이터로밍차단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완전히 차단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외국에서 전화를 받을 때 국제전화요금이 부과됩니다. 국제전화사업자는 SK텔링크로 자동 설정되며, 로밍 고객센터를 통해서 직접 다른 국제전화사업자를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국제전화사업자: KT, LG U+, 온세통신, SK텔링크, SK브로드밴드) 고객님이 출국하시는 미국은 전화 걸 때, 받을 때 모두 통화에 성공한 경우 통화 연결 음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요금이 청구됩니다. 전화를 받지 않으면 요금이 청구되지 않습니다^^